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각섬유연골복합체 TFCC 파열 비수술 치료 후기

by RRRrobbe 2023. 3. 9.
반응형

"후회되겠네요."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이 증상을 물은 후 하신 말씀입니다. 맞습니다. 무리해서 운동한게 후회가 
됐습니다. 한번의 무리함과 실수로 몇달을 힘들게 살았습니다. 손목이 아프면 할 수 있는 운동이 없습니다. 일상에 지장이 있습니다.
저는 헬스를 평소보다 무거운 무게로 도전 했습니다. 내려 놓으면서 손목이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꺾이면서 
뚜둑 소리가 났다. 바로 직감 했다. 뭔가 잘못 됐다는것을 . 
 
다치고 가장 힘든건 손목의 고통도 있지만 , 다친 순간에 대한 후회가 더 힘들었습니다.
그때 그러지 말걸, 무리하지 말걸, 그날 그 짧은 순간 조심하지 못해서 몇달을 고생하니 
손목보다 정신적으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8개월 간 신경을 써서 수술 없이 회복하는데 집중 했습니다. 
 

삼각섬유연골복함체 TFCC ? 손상 원인은 ?

 
TFCC는 삼각섬유연골복합체라고 불리며 새끼 손가락쪽 손목을 이루는 큰뼈인 요골과 척골 , 작은뼈 사이의
존재하는 삼각형모양의 구조물로 연골과 인대를 총칭합니다. 
TFCC 손상 파열은 두가지로 분류 됩니다. 
외상성으로 발생합니다. 저처럼 운동을 하다 팔목이 새끼손가락쪽으로 꺾이거나 , 넘어질때 땅을 잘못 짚게되면 자주 발생합니다. 혹은 손목에 갑작 스러운 충격에도 발생하며 ,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거나 PC를 자주 사용해도 발생합니다.
퇴행성으로 노화로 연골과 인대가 약화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TFCC 파열, 손상 증상?

다친 첫날 새벽은 잠을 못잘 정도로 아팠습니다. 아침에 출근 준비를 하며 머리를 감으려고 샤워기를 잡고 머리쪽으로 가져갈때도 통증이 있고  샴푸를  짤 수도 없었습니다. 수건으로 등을 닦을 수도 없는 고통이 있었습니다. 
그 후 통증은 점차 완화되어 갔지만 평상시 아래와 같은 동작을 할수 없었습니다.
1.가장 큰 고통은 운전할때 핸들을 돌릴 수 없다.
2.병뚜껑을 돌려서 열수 없다. 
3.손으로 땅을 짚고 일어설때 아프다.
4.문고리를 돌릴 수 없다.
5.걸레를 빨고 손으로 비틀어 짤수 없다.

 

TFCC 치료 방법

수술은 6개월정도 비수술 치료를 받아보고 , 손목을 최대한 안써도 증상이 완화 되지 않고 도저히 안되겠다 싶을때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정신적 스트레스였습니다. 예민해지고 손목이 자꾸 거슬렸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손목은 사용하지 않고  고정하고 치료에 집중 하기로 하고 아래의 치료를 했습니다.
1.정형외과 X-ray.후 깁스 고정 ,물리치료 병행 ,손목 보호대 착용( 4주 )  
2.한의원 침 , 물리치료 (3주)
3.프롤로주사 주1회 (총 10주) 

 

정형외과 치료

손목 깁스를 한달 권장했습니다. 모든 뼈와 인대 관절 부상 시 병원에서 가장 추천하는 치료는 최대한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리치료를 하며 손목은 항상 보호대를 착용 했습니다 . TFCC 전용 보호대도 있지만 손목 보호대를 검색해서 가장 가볍고 고정이 잘되고 손가락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착용 했습니다.

한의원 치료

정형외과 치료와 물리치료에도 쉽게 낫질 않아서 한의원 침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퇴근 후 한의원에서 침치료를 받고 집에가면 얼음찜질을 주기적으로 해줬습니다.

프롤로주사 치료 (가장 효과 본 치료) 

가장 효과를 본건 프롤로주사였습니다. 프롤로 주사는 고농도의 포도당 주사로 손상되거나 약해진 힘줄 ,인대 연골의 조직의 재생과 강화를 해주는 주사입니다. 신경 차단 주사 같은건 근본적 해결이 아닌 통증을 완화하는 일시적인 치료라 생각하여 최대한 치료를 받아보고 안되면 신경 차단 주사 치료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롤로 주사를 맞으면 바로 주사 부위가 퉁퉁 붓습니다. 그게 포도당이 들어가면서 치료가 되는 과정이라고 하는데하루 이틀은 뻐근함이 있지만 좋아지는게 느껴졌습니다. 주1회씩 10회 정도 치료를 받았는데 기존에 했던 
정형외과 물리치료 ,한의원 치료보다 몸이 훨씬 더 좋아지는걸 느꼈습니다. 
프롤로 주사 맞은 후 직후 사진

프롤로주사 실비보험

실비 보험에 가입 돼 있었습니다. 프롤로주사 치료를 10회 받은 후 이제 그만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여 실손보험 청구를 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서류

실손보험 청구 시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저는 진료비 계산서와 진료세부내역서를 제출해서 병원비를 실손 보험으로 처리 했습니다. 

 

 

치료 후기

 다치기 전처럼 편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상에 문제가 없습니다.  운동도 예전처럼 하지만 몇가지 동작만 조심하면 큰 부담은 없습니다. 부상 후보다 더욱 조심해서 손목을 쓰게 됐습니다.시계를 보려고 손목이 얼굴을 바라보게 했을때 딱딱 소리가 가끔 나지만 아픈건 아닙니다. 처음 다쳤을때의 고통에 비하면 이정도 퇴행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다치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지만 적응해서 몸을 소중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TFCC 손상 및 수술 후 하면 안되는 동작 

 

한번 다쳤다면 TFCC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다치기 전과는 다릅니다. 지금은 다 나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아직 아래의 동작들을 했을때는 아팠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안되는 동작들은 배제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1.탁구를 친적이 있다. 백핸드를 할 경우 통증이 누적 되어 다음날부터 다시 TFCC 통증이 있었다. 
 
2. 땅을 짚고 일어나는 동작은 피해야 한다. 평소엔 괜찮지만 땅을 짚고 일어나는 동작을 할 경우
    통증이 다시 생긴다. 
 
3.시계를 볼때  손목을 돌리면 "딱" 소리가 납니다. 아무래도 다치기 전처럼 손목이 부드러울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시계를 볼때 통증이 있는건 아닙니다. 
 

TFCC 3대장 병원

 아플때 정말 많은 검색으로 정보를 찾아보는데 국내에는 TFCC 수술 3대장이라 불리는 3개의 병원이 있다고 합니다.

수술 없이 나으면 좋겠지만 , 정말 일상에 무리가 간다면 검색해 보시고 3대장 병원에 가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TFCC 수술 3대장 병원은 예약이 1년 이상 잡혀 있다고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일정을 잡고 치료에 집중해서 
빨리 나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수술 없이 TFCC 손상을 극복해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큰 부상이 아니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